미세먼지에 대한 관심도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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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서울경제] [수명 갉아먹는 초미세먼지] 잿빛 공포…약물중독보다 더 무섭다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년초부터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사시사철 기승을 부리는 것이 새삼스럽지 않은 일이 되었습니다.

서울의 상황을 보면, 미세먼지가 다른 나라 주요도시들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외에서 초미세먼지가 지속 유입되고 있는데다가 국내에서 발생된 오염물질이 대기 정체로 인해

확산되고 있지 않아 고농도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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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YTN] [날씨] 초미세먼지 사상 최악…

지난해는 공기 좋기로 유명한 제주도가 미세, 초 미세먼지 최다기록을 갱신했습니다.

청정제주도도 옛말이라며 관광객들도 실망하는 경우가 적잖고, 작년 미세먼지 주의보가 7회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발령 지속 시간도 지난해가 197시간을 기록해 가장 길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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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중앙일보] 공기 좋은 제주 하늘의 배신•••작년 미세•초미세먼지 최다였다

미세먼지가 사시사철 점점 더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은 급증하고 있는데요,

이를 실제 데이터로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 뉴스를 기간별로 크롤링하여 Load Up 을 활용,

기간별로 미세먼지에 관한 기사들에서 언급하고 있는 주요 관련 단어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먼저 파이썬 BeautifulSoup을 활용해 네이버 뉴스를 기간별로 검색하여 txt 파일로 저장하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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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Python Crawling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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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Load Up 텍스트 분석 메뉴

위의 그림에서 오른쪽에 표시한 DirectoryCrawler를 다운 받아서

저장한 txt 파일을 형태에 맞는 csv 파일로 변경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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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Directory Crawler로 파일 변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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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Load Up 텍스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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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Load Up 텍스트 분석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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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6> Load Up 텍스트 분석으로 추출한 연도별 Word Cloud

90년대에는 미세먼지라는 단어보다 대기 오염이라는 단어에 더 익숙했고

2000년도 들어서면서 미세먼지에 대한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질이나 농도에 대한 언급양도 늘었고, 친환경 측정이란 단어도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2013년 이후 작년까지는 초미세먼지에 대한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으며,

관리제 대책 저감이란 단어도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는 정부 차원의 정책 도입의 국민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이 마스크라는 단어입니다.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마스크 시장이 급격하게 활성화 된 것 입니다.

따로 크롤링 한 파일 말고도 Load Up에 실시간으로 적재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Load Up 데이터를 활용해 미세먼지에 대해 검색 후 분석한 Network Char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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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7> Load Up 검색&분석을 활용한 Network Chart

이번에는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 변화를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트렌드로 파악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구글 트렌드에서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도 변화를 본 것 입니다.

2013년부터 점차적으로 늘더니 2019년 3월 최고치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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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8>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한 미세먼지

그 외 관련 단어들도 추출해 보았습니다.

미세먼지 원인,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저감, 탄소배출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2009년도에 이미 탄소배출에 대한 관심이 있었으며,

미세먼지대책이 나오면서 감소하던 2012년까지 잠잠해 지는 것이 보입니다.

그러나 2012년 이후 미세먼지 감소가 멈추고 점차 늘어나는 시점에 관심이 점점 늘어나며

초미세먼지에 관심이 급증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관련 단어들에 대한 관심이 미세먼지와 마찬가지로 2019년 3월에 최고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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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9>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한 미세먼지 관련 용어들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 분석해 보았을 때는 조금 다른 형태를 보입니다.

오히려 2017년 5월 가장 많은 관심이 보였습니다.

이는 2017년 대선의 영향으로 보이며, 다음으로 2016년 5월과 2017년 9월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미세먼지에 대한 검색은 2018년 4월 가장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절을 타지 않고 봄, 가을, 겨울 전반적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검색이

수시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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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0>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에서 검색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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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blog.naver.com/nature4772/221407078420]

이와 같이 미세먼지에 대한 트랜드 변화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미세먼지의 대책과 관리제 등 개선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2020년 현재 정부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정책 실천과 관련해 경유차 대신 친환경 수소전〮기차를 적극 보급하는 계획을 밝혔고,

종이플〮라스틱비〮닐 등 1회 용품 사용을 최소한으로 감축할 수 있는 사인들을

발굴, 실천함으로써 친환경 생활화 추진에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대한의사협회에서 미세먼지 대처 대국민 행동 요령 발표를 하고 환경부에서

미세먼지 줄이기 실천약속 등을 발표하며 미세먼지 대처에 힘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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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한의사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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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지침]

국가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정책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도

생활습관 실천이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같이 맑은 공기에서 숨쉬기를 기원하며 조금씩 실천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지금까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도 변화를 살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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