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을만하면 다시 ‘갑질 논란’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적폐 중 하나 갑질

외신에서도 ‘Gapjil’ 이라고 소개될 정도로 유명한 대한민국의 ‘갑질
특히 여러 기업에서 일어나는 비상식적인 갑질 행동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매서운 눈초리로 이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갑질() : 사회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는 자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상대방을 자신의 방침에 강제로 추종케 하는 것을 말한다. [네이버 국어사전 단어]

 01
네이버 검색창 및 연관검색어 ‘갑질’ 캡처본



암묵적인 기업 트렌드 직장 갑질’ ?!
직장인 10명 중 9명 갑질‘ 경험


자료 취업포털 사람인 / 인포그래픽 권세라

 

한 취업 포털의 직장인 약 800여 명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먼저 직장생활 중에 갑질을 경험했는지 여부를 물은 결과
89.1%가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이 나왔습니다.갑질을 한 사람이 누구냐는 질문에는
고객이나 거래처 직원보다 ‘직속상사’라고 답한 직장인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회사의 CEO나 임원, 오너 일가로부터 갑질 당하는 직장인도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웅제약’ 상습 폭언 및 욕설 갑질 논란?!

 

 

대웅제약 전 회장 윤재승 / 사진 = [YTN] 방송화면 캡처


최근 가장 큰 이슈 사례였던 ‘대웅제약‘ 윤재승 전 회장의 직원을 향한 상습적인 폭언 및 욕설 등의 갑질을 해온 사실이 밝혀 지면서 8월 27일 단 하루 만에 회장직을 사퇴하는 이 벌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미 언론을 통하여 윤회장의 폭언 및 욕설이 담긴 녹취록 파일이 공개되면서 각종 미디어 및 소셜미디어 등에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YTN 언론 보도에 따르면 ‘대웅제약’ 관계자는 “지난 2~3년 동안 100여명은 (회사를) 그만 둔 것 같다. 다들 하는 말이 업무 목표 달성이 힘든 게 아니고, 인격살인 수준의 욕설을 듣다 보면 더 이상 정상적으로 회사생활 할 자신이 없다 ”고 하였습니다.

이에 최근 윤회장 취임 후 5년간의 ‘대웅제약’ 직원 평균 근속 연수 및 영업이익률을 확인 해 본 결과 영업 이익률은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위와 같은 회사 운영 과 그로 인한 내부 회사 분위기와 연관 되어  발생한 상황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006_%eb%8c%80%ec%9b%85%ec%a0%9c%ec%95%bd_%ec%8b%a4%ec%a0%81
 최근 5년간(2013~2017년) 대웅제약의 직원 평균 근속 연수ㆍ영업이익률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욕설파문 공개 이후 ‘대웅제약’ 주가폭락

윤재승 전 회장 폭언·욕설 의 여파로 26일 199,000  이였던 주가는 28일 6,500 하락한  192,500으로 폭락하였습니다. 시가총액 2조 3000억 에서 대략 2조 2300억 원으로, 기업 오너의 논란이
이틀 사이에 약 700억 원어치의 손해를 보았습니다.

04

8월 28일 대웅제약 주가[네이버 금융]




 

 

이번 ‘갑질’ 이슈 문제를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텍스트분석 플랫폼 로드업’을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먼저 사건 공개 일(27일)부터 사퇴 그 다음날(28일) 이틀간의 미디어 및 SNS [검색 및 분석] 기능을 활용해 보았습니다.

분석 대상은 ‘대웅제약‘ 키워드가 포함된 자료입니다.

07
<그림1> ‘대웅제약’ 미디어 분석Bar Chart[품사명사]

 

27일 부터 28일 이틀 간의 ‘대웅제약’ 미디어 검색 결과 상위 30개의 키워드를 보면
[회장경영직원폭언, (윤)재승등 이번 사건과 주로 관련된 키워드가 검출 되었고
[상승적출상한가기준하락기록매수하향거래량등 증권과 관련된 키워드가 도출되었습니다.

08

 

<그림2> ‘대웅제약’ 트위터 분석Bar Chart[품사명사]

27일 부터 28일 이틀 간의 ‘대웅제약’ 트위터 검색 결과 상위 30개의 단어 중
[폭언, XX, 상습욕설미치다인격살인] 등과 같이 부정적인 키워드가 주로 도출되었습니다.

과연 이러한 키워드 간 어떤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네트워크 차트]를 활용해 보았습니다.

13

<그림3> ‘대웅제약’ 네트워크 차트 [품사명사]

 

녹색 포인트 ‘대웅제약‘ 을 중심으로 키워드를 도출해본 결과, 역시나 부정적인 키워드가 주로 밀집 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대웅제약’와 함께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주황색 포인트 ‘(윤)재승‘ 전 회장의 이름 키워드를 중점으로도 많은 부정적인 키워드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회장사퇴 이후 9월 3일 까지
네이버 증권 주가 및 로드업 자료분석 [워드클라우드]

06

09월03일 대웅제약 주가[네이버 금융]
11대웅제약 일별 시세 [네이버 금융]

 

논란이 된 8월 27일 부터 다음 날까지 하락세를 보였던 주가는 8월 31일까지 일시적인 회복세를 보였으나 다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8월 29일 부터 9월 03일 6일간 ‘대웅제약‘ 을 중심으로 ‘미디어’ 및 ‘SNS’ 키워드를 조사해본 결과

09

<그림4> 8월29일 ~ 9월 3일 ‘대웅제약’ 워드클라우드 [품사명사]
 

역시 [투자, BUY, 상승하락매수하반기] 등 증권과 관련된 키워드가 주로 도출되었습니다.

10

<그림5> 8월27일 ~ 8월 28일 ‘대웅제약’ 워드클라우드 [품사명사]

 

<그림5> 사건 공개 및 사퇴선언 날 인 27일 부터 그 다음날 28일 까지의 주된 키워드가 이번 사태와 연관된 단어들이 주를 이루었다면 <그림4>의 키워드는 사건 이후 회사 증권과 관련된 키워드가 많이 도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연 ‘대웅제약‘은 ‘오너리스크’ 사태를 어떻게 다시 극복하고 안정을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바입니다.




과연 갑질 사건은 언제쯤 없어질까요?

12

[머니투데이] ‘술 취해 난동’부터 ‘갑질 매뉴얼’까지

잊혀질 만 하면 나타나는 여러 기업 재벌 가의 ‘갑질’ 횡포가 지속적으로 여러 매체 및 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이러한 미성숙한 기업가정신이 어떠한 사회적 파장을 불러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언론을 비롯해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런 문제 제기를 해야만 이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과연 이러한 갑질 문화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과연.. 언제쯤 다시 회복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갑질 문화 근절을 위해 모두가 앞장서서 변해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